기초대사량이 무엇일까


나는 요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서 식단조절(다이어트) 중이다. 몸을 만들고 있다보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에 대한 여러 지식들이 쌓이게 되기 마련이다. 기초대사량도 내가 운동을 하면서 알게된 개념이지만 정확하게 알고 있지는 않아 이번기회를 통해 기초대사량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고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사용하여 나의 기초대사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확인하고 스마트하게 운동하기 바란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체가 자신이 죽지않고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한다. 호흡, 체온 유지, 심장박동 등 기초적 생명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서 보통 쉬거나 가만히 있을때 기초대사량 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알기쉽게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숨만 쉬어도 하루에 소모되는 칼로리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보통 우리는 숨만 쉬지는 않고 생산적인 활동을 하므로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를 합한 칼로리만큼 섭취하면 살이 찌지 않는다는 말이다. 바꿔말하면 자신의 기초대사량 만큼의 칼로리만 섭취하면 살이 빠진다는 말!


 

  

 

 기초대사량 공식


기초대사량을 산출하기 위한 공식이 있는데 이 공식부터 알아보고 기초대사량 계산기가 이러한 공식에 근거하여 만들어 졌다는 원리를 파악하기 바란다. 사실 귀찮지만 여기 공식에 자신의 체중, 키 및 나이를 대입하여 계산하면 그게 기초대사량 계산기다. 하지만 우리는 직관적인것을 좋아한다. 그냥 체중, 키, 나이만 입력하고 클릭하면 되는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아래에 소개하겠다.


기초대사량 산출식

남성

 66.47 + (13.75 X 체중) + (5 X 키) - (6.76 X 나이)

여성

 655.1 + (9.56 X 체중) + (1.85 X 키) - (4.68 X 나이)





 기초대사량 계산기


서울시 도봉구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친절하게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만들어 주셨다. 내가 아래에 남겨둔 링크를 눌러 접속하면 비만도, 복부비만도 및 활동에 따른 소모 칼로리 등을 알려주니 운동하는 사람들은 즐겨찾기 해두길 바란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연령대별 평균 기초대사량도 있으니 내 나이대에 적정한 기초대사량인지 참고하기 바란다. 그리고 본인의 기초대사량이 평균치 보다 아래라면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바란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확인하기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