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이번에 대상자인지 아닌지 헷갈리시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그런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이오니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나이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올해의 경우 짝수이므로 짝수년생이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작년에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사람은 그대로 못받고 끝나는 것도 아닙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조회를 통해 올해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즉, 2년에 한번 꼴로 건강검진을 받는다고 보시면 되고 비사무직의 경우 1년마다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검진 비용은? "

 

건강검진 비용은 병,의원 마다 모두 다를 수가 있습니다. 이는 선택검사 때문인데요. 국가에서 지원하는 공통검사의 경우 병원마다 같고 수가가 적용되어 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선택검사는 비급여인 경우들이 있기때문에 선택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면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공통검사에서 추가적으로 CT 또는 초음파를 받게된다며 최대 100만원까지도 비용이 소요됩니다.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복부초음파 등을 추가하면 50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 암 검진도 가능? "

 

본인이 국가 암검진에 관한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1577-1000으로 전화하시면 본인이 해당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가에서 실시하는 암검진은 5가지가 있는데 이를 5대 암검진이라고 합니다. 5대 암검진에는 대장암,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암, 위암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발생해선 안되겠지만 본인이 암 확진 판정을 받게되면 의료비 지원 혜택의 대상자에 자동으로 선정되기 때문에 암검진을 부담없이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위암과 유방암의 검진 대상 연령은 만 40세 이상이고 간암의 경우도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으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위해서는 먼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 검색사이트에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라는 메뉴를 선택하시고 건강정보 카테고리를 찾으십시요. 검진대상자 조회가 있을 겁니다. 클릭하여 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라고 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하시고 나면 일반검진, 확진검사, b형간염검사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연령대별 건강검진 항목에 대해 알아보기 "

연령대별로 건강검진 항목이 다르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연령대 별 검진 항목을 이미지로 아래에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건강검진 시 꼭 알아야할 주의 사항은? "

 

본인이 검진 대상자 임에도 검진을 받지 않게 된다면 본인 소속 회사가 벌금을 받습니다. 그리고 검진날로 부터 8시간동안 금식을 하셔야 하며, 물도 드시면 안됩니다. 위 내시경의 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도 삼가 하셔야 합니다.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포스팅을 마치며 "

 

이번 시간에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2020년에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하고 늦지 않게 건강검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20, 30대도 위, 대장 내시경을 많이 받으니 본인이 의심이 된다면 미리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익한 시간 되셨길 바랍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