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낸 세금 중 돌려받는 금액이 있다면? "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현재 코로나19와 싸우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제 막 소강 상태에 접어 들었지만 방심하면 이태원 사태 등이 발생하여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세금부담도 더 해지는데요. 이럴 때 내가 낸 세금 중 환급처리되는 금액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시간에는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세 환금급은 찾아가지 않으면 향후에 국고로 환수 처리되므로 나의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사전에 막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1400억원 가량이 환급처리되야 함에도 국고에 남아 있다고 합니다.

 

 

 

"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얻는 것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을 알아보기 앞서 국세 환급금은 무엇인지,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등 간단한 정보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에서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에 대한 정보를 알고 가신다면 어렵지 않게 나의 귀중한 돈을 지킬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지인들에게도 방법을 알려주면 스마트한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여러분은 오늘도 귀중한 정보 보따리 하나를 얻게 되실 겁니다.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국세 환급금이란 무엇인가 "

 

국세 환급금이라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어렴풋이 환급되야하는 국가세금이다 라고 생각하시고 계십니다. 맞습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을 알기 전에 국세 환급금에 대한 정확한 정의부터 알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환급금이란 중간 예납(세금 중 일부분을 선 납부하는 것)이나 급여에서 원천징수되는 세금에 대한 정산 후 납부하여야하는 세금보다 많이 납부한 경우 생기는 금액입니다.

 

 

 

즉 내가 세금이라고 낸 금액이 내가 납부하여야 하는 세금보다 많이 납부하여 납부된 세금의 초과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국세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

 

내가 국세 환급금이 발생하였는데 모르고 찾아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환급금이 발생한 날로 부터 2개월이 지났을 경우 이는 수령하지 않은 환급금으로 분류됩니다.

 

이렇게 2개월이 지날동안 내가 알지 못하는 경우는 사실 잘 없습니다. 왜냐하면 환급금이 발생하면 국세청에서는 납세자에게 전화나 우편으로 환급금을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미수령 환급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주소지가 변경되어 우편을 받지 못하거나 전화번호가 변경되어 전화를 받을 수 없는 등 여러가지 사유로 환급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미수령 환급급은 5년이 경과하고 난 뒤에는 국고로 환수됩니다.  

 

 

 

"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PC로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기 "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하여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에서 조회/발급>기타 조회발급>국세환급금 찾기로 이동합니다.  

 

 

 

 

 

이동하시면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이름 또는 상호명을 입력하시고 조회를 누르시면 됩니다.

 

 

 

 

 

 

환급금이 없다면 입력하신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는 미수령 환급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어렵지 않죠?

 

 

 

"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스마트 폰으로 조회하기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중 스마트 폰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국세청 홈택스(손택스)를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 받습니다.

 

 

 

어플을 실행하여 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 화면에서 홈>자주찾는 서비스>환급금 조회로 이동하여 줍니다. 로그인을 해주셔야 한다는 말이 나오면 로그인하여 줍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으신 분은 이참에 회원가입 해주시는 것이 나중에도 연말정산 등으로 홈택스를 이용하실 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다시 홈 화면으로 이동하면서 환급금 조회를 눌러주면 됩니다. 저는 환급금이 따로 없어 환급금 조회결과가 없다고 나오네요.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알고 숨은 내돈 찾자 "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절차가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겠지요? 모두 숨은 내돈 찾기 위해 국세 환급금 조회한번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