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공무원 월급에 대해서는 항상 논쟁이 뜨겁다..

 

그중에서도 9급 공무원 월급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헐뜯어서 너덜너덜해질 정도다. 여러분들이 익히 알고 있는 9급 공무원이 아닌 법원직 9급 공무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아마 대부분은 법원직이든 일반직이든 다 같은 9급 공무원 아니냐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법원직 9급 공무원은 일반 행정부 소속 9급 공무원과는 좀 다르다. 무엇이 다른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며, 마지막 부분에서는

 

디시인사이드 법원직 갤러리의 한 갤러가 본인이 현직임임 인증하며 공개한 2019년 자신의 월급 일부를 살펴보겠다. 과연 법원직 9급으로 입직하면 월급으로 얼마를 수령할 수 있을까?

 

 

" 여러분이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거나 취업을 하기 위해 진로선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 

 

 

 법원직 공무원은?

 

법원직 공무원은 사법부 소속 공무원으로서 보통의 행정부 소속 공무원과 소속이 다르다. 그래서 선발시험 또한 인사혁신처가 아닌 법원행정처라는 곳에서 실시한다.

 

시험과목도 행정부 공무원과 다른데 과목이 9급인데도 불구하고 무려 8과목이다.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민법, 형법, 민사소송법, 형사소송법(법원 등기사무직렬은 형법, 형사소송법 대신에 상법과 부동산 등기법을 본다)을 보고 면접까지 합격하여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법원직 공무원으로 입직이 가능하다.

 

 

 

 법원직 공무원 직렬 종류

 

법원사무직렬

민사, 행정, 가사, 형사 등 각종 소송 재판에 참여하고 가족관계등록, 파산 및 회생업무 등 업무의 스펙트럼이 넓다. 그렇다 보니 법원사무직렬은 입직하고서도 공부량이 상당히 많은 직렬이다. 시험과목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형법, 민법, 형소법, 민소법이다.

 

 

등기사무직렬

각종등기 업무를 하는 직렬이다.(법인등기, 부동산 등기 등) 등기소에서 근무하는 이들은 등기신청서류가 요건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요건 구비 시 등시 신청사건을 전산에 입력하는 업무를 한다. 등기부에 등기여부를 판단하는 권한은 전적으로 등기관에게 달려있어 엄중함과 책임감이 뒤따르는 직렬이다. 시험과목은 법원사무직렬의 시험과목에서 형법, 형사소송법 대신에 상법과 부동산 등기법을 친다.

 

 

기타

위의 직렬들이 법원직 공무원의 주를 이루고 나머지 소수직렬 중에서는 재판연구원, 보안관리직, 속기사 등이 있다.

속기직, 보안관리직 등은 임기제로 먼저 선발하여 소정의 기간 동안 근무 후에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법원직 공무원 월급

 

1. 2021년 공안직 공무원 봉급표(출처: 인사혁신처)

법원직 갤러리에서 인증한 월급을 확인하기 전에 법원직은 공안직 공무원으로 2021년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를 보고 기본급을 확인하기 바란다

 

 

 

2. 실제 법원 공무원의 월급은?(출처: 디시인사이드 법원직 갤러리)

 많고 적음은 여러분의 판단이다. 법원서기는 8급에 해당되며 9급으로 입직하여 8년 근무하신 분의 2019년 월급 일부이다. 공무원은 요즘 같은 불경기에 고용이 안정된 직장으로 퇴직 후 연금까지 수령할 수 있어 아직까지 취업시장에서 많은 젊은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법원직 공무원이던 일반 공무원이던 이번 법원직 갤러리 발 법원공무원의 월급을 보고 소신껏 판단하여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