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기 최적의 5가지 방법과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제일 기본적인 방법은 대출받은 돈을 잘 갚고 이자를 꼬박꼬박 제때 내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들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타이틀
신용점수 올리기 5가지 방법 및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기

 

이 글의 순서
1. 신용점수가 내려가는 이유
2. 신용점수 올리기 5가지 방법
3.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기
4. 마무리

 

   1. 왜 신용점수가 떨어질까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주원인은 아무래도 내야 할 돈을 내지 않거나 제때 내지 않아서입니다. 대출 이자를 미납했다거나 신용카드 대금을 미납 또는 통신 요금 미납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미납금은 신용점수 하락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금융의 고금리 대출 상품이나 현금 서비스 등은 절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신용점수에 대한 미신들

전혀 사실이 아님에도 많은 분들이 통념 상 알고 계시는 신용점수에 대한 오해를 몇 가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대표적인 오해가 바로 신용점수 조회를 자주 하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말입니다. 이는 저도 사실로 알고 있었던 내용인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대출 상담을 받으러 농협은행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직원이 신용점수 조회를 자주 하면 신용에 안 좋다고 저에게 설명하였는데 제 친한 은행원 친구에서 사실을 확인하니 전혀 터무니없는 소리라는 말을 듣고 어이가 없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오히려 내 점수를 명확히 확인하여 관리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 또한, 연봉이 높으면 신용점수도 높다는 사실도 거짓입니다. 연봉과 신용점수는 전혀 관련이 없고 연봉이 낮더라도 점수 관리를 잘하신다면 연봉이 높은 사람보다 신용점수가 높습니다.

 

신용점수확인하는-사진
신용점수 올리기, 낭설을 믿지말라

 

   2. 신용점수 올리기 5가지 방법은

신용점수가 높아야 내가 신용대출 시 받을 수 있는 대출 금액도 늘어나고 이자도 낮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 신용점수가 얼마인지 꼭 살펴보시고 점수를 높게 올려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신용점수 올리기 5가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사용 및 한도 높이기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라는 이유는 금융거래 이력 때문입니다. 꾸준히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연체 없이 사용금액을 납부한다면 금융거래 이력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며 그로 인해 신용점수가 올라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체크카드도 월 30만 원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신용점수가 높아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신용카드의 한도액은 최대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도액의 30% 정도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한도를 너무 줄이면 상환능력이 그만큼 낮다는 평가가 생기게 되어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공공요금 납부 잘하기

국민연금, 건강보험, 공공요금(전기료, 가스비, 통신요금 등)을 밀리지 않고 잘 납부하시면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이 가산점은 자동적으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고 따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카카오 뱅크, 토스 등의 앱을 통해 '비 금융정보 반영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여 납부 실적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출관련-사진
신용점수 올리기 위해서 5가지를 꼭 확인하고 지켜보자

 

신용성향 설문조사 참여하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용평가회사인 올크레딧에서 실시하는 신용성향 설문조사에 참여하시면 최대 10점의 신용점수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연간 1회만 참여 가능하며 설문조사를 모두 실시하는데 약 10분 이내면 되니 꼭 한번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중에 그만두면 다시 참여할 수 없으니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담보대출 이용하기

신용대출을 이용하시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신용점수와 관계없는 대출인 담보대출을 이용하시면 신용점수를 수월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절차가 까다로워 잘하지 않게 되는데 담보대출이 금리도 낮고 담보에 따라 다르지만 한도도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담보대출이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신용대출보다 담보대출을 이용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주거래 은행 꾸준히 이용하기

신용점수 올리기 위해서는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은행에 계좌를 만들어 사용하기보단 하나의 은행에서 꾸준히 이용하시면 그 주거래 은행에서 높은 신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신용점수와 별개로 은행 자체에서 매기는 점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같은 신용점수라도 그 주거래 은행에서 지속적으로 이용한 고객이 한도나 금리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여러장-겹쳐있는-사진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기

 

   3.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기

신용등급 점수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신용등급 평가사 2곳인 NICE(마이 크레디트)와 KCB(올 크레딧)의 기준이 각기 달라 둘 다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은 1~10 등급 까지지만 9등급까지 점수만 표시하였습니다. 10등급은 9등급보다 점수가 못 미치면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등급 NICE(마이크레딧)
신용점수
KCB(올크레딧)
신용점수
신용자 구분
1등급 900~1000 942~1000 우량 신용자
2등급 870~899 891~941
3등급 840~869 832~890
4등급 805~839 768~831 보통 신용자
5등급 705~804 698~767
6등급 665~749 620~697
7등급 600~664 530~629 저 신용자
8등급 515~599 454~529
9등급 445~514 335~453

 

   4.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신용점수 올리기 최적의 5가지 방법과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지인들에게 포스팅을 카카오톡 등으로 공유해주시면 다음 글을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이 글을 잘 참고하여 신용점수를 많이 올려서 부자 되는 지름길로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 한방에 해결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은행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할까요?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가장 잘 나와있어 이

touchmyheart.tistory.com

 

 

 

하루만 드는 원데이 자동차 보험 가격 비교 완벽정리

이번 시간에는 하루, 원데이 자동차 보험 가격 비교에 대한 주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차가 아닌 타인의 자동차를 갑자기 운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차

touchmyheart.tistory.com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 후기, 단점 등 완벽정리

이번 주제는 금융입니다.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 후기, 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인터넷 서핑으로 이것저것 찾아보시다가 이 블

touchmyheart.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