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가입 시 책임보험 종합보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자동차를 구매하고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이 두가지 종류로 구분된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자동차보험에서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의 차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가실 수 있으니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돈-관련-사진
자동차보험 책임보험 종합보험 차이

글의 순서
1. 자동차 책임보험

2. 자동차 종합보험

3. 둘 중 뭐가 더 좋은 선택인가

 

자동차 책임보험

자동차 책임보험은 법적으로 의무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기때문에 거기에 대한 피해자의 손해를 책임지게 하기 위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책임보험에 미가입되어 있는 경우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책임보험은 대인배상1의 범위를 보장하는데 대인배상1은 상해의 경우 최대 3000만원까지 보상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손해배상법에 따른 기준이며, 사망 또는 후유장애가 발생할 경우 보상한도는 최대 1억 5000만원이라는 것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물배상은 최대 2000만원 한도입니다.

※ 여기서 잠깐! 대인배상1이란?

보험을 가입한 피보험자가 본인 소유의 차를 운전하면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다른사람에게 상해나 사망을 일으킬 경우 그에 대한 피해를 보상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본인에 대한 피해는 제외되며 타인에 대한 피해 보상입니다.

 

자동차-사진
자동차보험 책임보험 종합보험 차이

 

자동차 종합보험

자동차 종합보험은 타인에 대한 물질적, 인적 손해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내용과 본인의 인적, 물질적 손해에 대한 보상까지 포함한 보험을 말합니다. 또한 보험에 들지않은 차량과 사고가 났을때도 보상해주는 무보험차 상헤 담보도 함께 있습니다. 아래는 종합보험에 대한 전반적 특징입니다.

  1. 종합보험은 책임보험과 달리 의무가입이 아니므로 꼭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종합보험은 책임보험의 보장범위를 모두 포함한 더 큰 범위의 보험입니다.
  3. 종합보험은 책임보험 보장내용과 함께 대인배상2,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 상해보장, 자기신체사고를 보장합니다.
  4. 대인배상2란 책임보험에서 규정하는 배상범위(대인배상1)의 초과액을 배상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휴업손해, 향후치료비 등이 포함됩니다.

자동차-사진
자동차보험 책임보험 종합보험 차이

 

둘 중 뭐가 더 좋은 선택일까?

내용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종합보험이 더 좋은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가입자의 85%가 종합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며 15%만이 책임보험을 들고 있습니다. 책임보험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타인의 차량이 외제차와 같은 비싼 차량이면 책임보험의 보상한도로는 아쉬운 경우가 발생합니다. 사고는 나면 안되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라도 보장범위가 더 큰 종합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더 합리적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책임보험 종합보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 한방에 해결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은행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할까요?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가장 잘 나와있어 이

touchmyheart.tistory.com

 

 

 

수입차 리스 견적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오늘 포스팅에서 다루어볼 주제는 수입차 리스 견적 총정리 입니다. 예전에는 자동차는 소유물로서 제값을 다 주고 사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지금과 같은 시대에는 본인의 돈을

touchmyheart.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