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직장에서의 수입으론 부족하여 투잡 등을 위해 1인 창업을 꿈꾸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자본이 적게 들고 효율이 좋은 1인창업아이템 수요가 늘고 있는데요. 소자본, 소규모로 창업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은 요즘 1인창업아이템 트렌드가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검색창을 두드렸을 것입니다. 많이들 시도하는 아이템은 지양하고 틈새를 공략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등 전략적으로 구상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대표적인 1인창업아이템

대표적으로 많이들 생각하시는 1인창업아이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사실 지금 소개해드리는 아이템들은 이미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십니다. 그렇다고 기회가 없는 건 아니지만 차별화된 전략을 생각해보시면서 뛰어들어야할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 무인 셀프 빨래방 현재 인기가 높은 1인창업아이템 은 첫 번째로 무인 셀프빨래방(코인빨래방)입니다. 상주 직원을 따로 두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크고 일정 기간에 한 번씩만 방문하여 관리해준다면 무리 없이 운영이 가능하다 보니 많은 분들께서 창업하고 있습니다. 처음 매장을 구축하실 때 1인 가구가 많은 지역을 물색하여 알아보시고 가장 좋은 장비들로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무인 빨래방들과의 차별화를 구상하는 것이 좋겠죠.
  • 코인 노래방 코인 노래방도 좋은 창업 아이템입니다. 상주직원이 필요 없고 한 번씩 관리만 해주면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젊은 세대들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 자리를 잡아야 수익이 높게 날것입니다. 하지만 요즘 코인 노래방도 포화 상태라 본인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없다면 한번 더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 스터디 카페 독서실이라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되었을 정도로 독서실은 이제 스터디 카페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스터디 카페도 무인으로 창업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1인 창업아이템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1인 창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사실 지금 나와있는 1인 창업아이템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시는 것은 어려울 겁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차별화된 본인만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 전략의 기반에는 물건을 파는 단순한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는 소비자가 받는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걸 알고 가야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라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본인이 대우받는다는 기분만으로도 재구매를 할 확률이 생깁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서 본인만이 가져갈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소비자를 타깃으로 할 것인가

타깃을 설정하기 위해선 현재의 사회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요즘 시대에는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좋은 타깃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소비시장에서 대접받는 타깃은 여성입니다. 그중에서 20~30대 젊은 여성이 소비를 자주 하기 때문에 1인 가구의 2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잡는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차별화된 전략 구상해보기

1인 가구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해보겠습니다. 예를들어 1인 가구는 식사를 배달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인가구를 위한 1인분 배달을 차별화된 전략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그런 전략으로 배달음식점을 창업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높은 배달료와 1인 분치 곤 비싼 음식 가격으로 꺼려지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를 해결하고 틈새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영감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창업진흥원 창업넷(www.k-startup.go.kr)을 방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창업을 통해 성공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도 좋겠지요. 아무나 할 수 있고 보편적으로 떠오를 수 있는 아이템은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러분이 피땀 흘려 마련한 자본을 신중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1인창업아이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