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은 어렵고 돈벌이는 더 어려운 요즘과 같은 시국에 중년층에게 선호받던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2030 젊은 층에게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의 현실과 전망은 어떨까요? 그리고 공인중개사 준비기간과 난이도는 어느 정도일까요?

 

요즘 무료로 진행하는 인강 및 기초 수험서 등이 많아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먼저 박문각, 해커스, 에듀윌 등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강의나 기초용어집 등을 잘 활용해 비용 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테크가 필수가 되어가는 시대에 부동산에 대한 지식은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가 되었고 이 참에 공인중개사를 취득해볼까 하면서 가볍게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다 보니 수험인원도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공인중개사 현실과 전망, 그리고 공인중개사 준비기간과 난이도 등에 대해 모두 정리해볼 예정이오니 공인중개사에 대해 관심 있으셨던 분들께서는 집중해서 봐주시면 양질의 정보를 얻어가시리라 확신합니다.

 

 

타이틀
공인중개사의 4가지 현실과 난이도, 준비기간 그래도 밝은 전망 타이틀

 

 

 

 

목차

     

     

     

    공인중개사 현실(단점)

    먼저 공인중개사의 현실(단점)부터 다루어 보겠습니다. 수많은 공인중개사 관련 커뮤니티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들을 모아서 정리해보았으니 이 글 하나만 읽으셔도 공인중개사 현실에 대해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너무 많은 중개업소(레드오션 시장)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합격합니다. 일 년에 평균적으로 공인중개사에 합격하는 인원이 공인중개사협회 통계에 의하면 약 1~2만 명이라고 합니다. 물론 자격증만 취득한 인원에 대한 통계이고 실제 개업하신 분들은 이보다 더 적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한 해에 너무 많은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쏟아져 나오고 폐업하는 수보다 신규로 개업하는 수가 더 많다고 하니 부동산 중개업소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편의점보다 부동산 중개업소가 더 많다고 합니다. 이것이 공인중개사 현실이긴 합니다.

     

    공인중개업은 확실히 레드오션이 맞습니다. 하지만 또 요즘 레드오션 아닌 업종이 있나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내가 레드오션 시장에 있어도 남들과 다른 나만의 특이점을 만들고 차별화하는 것을 중점으로 일을 하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대면 업무로 인한 인격 모독

    사람들을 직접 대면하는 공인중개사는 여러 사람들은 만나면서 에너지를 얻는 분들이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특정 고객이 인격모독이나 심한 욕설을 동반한 말을 할 경우 많이 힘들다고 합니다. 이러한 진상고객들은 가끔 발생하지만 여성 공인중개사분들에게 더 발생되는 편입니다.

     

     

    불규칙적인 수익

    공인중개사 현실 중 또 한 가지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만들어 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떤 달에는 일이 많아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얻더라도 어떤 달은 거래가 없어 손가락만 빨 때도 있습니다. 워라벨은 좋지만 내가 수완이 좋지 않다면 공인중개사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나의 영업력과 내가 위치한 중개업소의 상권이 좋으면 월 수천만 원도 벌 수 있습니다만 중개사무소 임대료도 지불 못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다른 공인중개사들과의 차별화를 하여 자신만의 특화된 무언가가 있다면 고객들을 꾸준히 끌어모을 수 있어 정말 좋은 직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의 플랫폼화

    지난 10월 공인중개사 수수료율에 대한 개정이 있었습니다. 이번 개정의 목적은 주택 가격 상승에 따른 공인중개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과 전부터 지적되었던 높은 수수료에 대한 수정 개편이었습니다.

     

    또한 부동산 관련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반값 수수료를 걸고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공인중개사의 수익 감소가 예상되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다룰 수 없는 차별화된 전략이 더욱 필요해진 공인중개사의 현실입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에 대해 너무 부정적 현실과 단점만 적다 보니 글 초반부터 걱정이 앞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예상이 됩니다. 물론 현실을 무시할 수 없지만 공인중개사 전망이 그렇게 어두운 것만은 아닙니다.

     

    사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는 사람들이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합격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공인중개사란 직업의 전망이 괜찮으니 사람들이 몰리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매매나 임대로 인한 수수료 수입이 기본적이지만 그것뿐만 아니라 비수기에는 분양업무를 통한 컨설팅 및 경매 대행 등을 통해 다양한 추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인중개사들과의 커뮤니티를 잘 형성하여 서로 좋은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함께 힘내면서 업무를 한다면 그것 또한 좋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로봇과 AI로 인해 많은 직업들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토지 및 상가, 권리 등 수억 원이 오가는 거래에서는 사람이 없이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의 미래 전망이 어둡지만은 않습니다.

     

    중개 영업을 잘하시면 수익을 연 1억 도 넘게 벌 수 있는 직업이 또 공인중개사입니다. 모든 것은 본인 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노력 대비 큰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직업이기에 잘하는 분들은 공인중개사 전망이 어떻게 되더라도 살아남고 고수익을 지속적으로 남기실 겁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유익한 정보] -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한 돈 찾기하는 법 핵심정리

     

     

    공인중개사 준비기간(공부기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매년 일정한 날에 치러지는데요. 매번 10월의 마지막 주 토요일에 시험이 진행됩니다. 그래서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가 있는데 같은 날에 1차와 2차 시험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공인중개사 준비기간, 공부기간도 사실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누구는 3개월 준비해서 합격했다 하고 누구는 3년이 되어도 2차 시험에 못 붙어 계속 떨어지기도 합니다. 공인중개사 준비기간과 공부기간은 사람의 역량과 집중도, 여건, 환경 등에 따라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고 여러분들은 그래도 대략적으로 평균 어느 정도 걸리는지, 어느 정도의 난이도의 시험인지 그것이 궁금하실 겁니다. 수십 건의 공인중개사 합격수기를 읽고 내린 저의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단기간에 합격하셨다는 분들의 이야기는 내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은 접어두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한다는 가정하에서 입니다. 그리고 이 기간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 자영업자, 여유가 많은 대학생, 주부, 퇴직자 등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본인이 어떠한 환경, 여건에 처에 있더라도 열심히만 한다면 공인중개사 공부기간 준비기간을 6개월~1년만 하셔도 붙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공인중개사 난이도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두-사람이-쇼파에-앉아서-노트북으로-대화를-나누는-모습

     

     

    공인중개사 난이도

    공인중개사 난이도는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변별력을 위해서 인 것 같습니다. 특히 과목별로 난이도가 쉬운 과목도 있지만 어려운 과목도 있습니다. 아마 올해나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신 바짝 차리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전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의 난이도

    공인중개사 32회 차 시험인 작년의 경우 전통적으로 어려운 과목인 공법보다 민법과 세법이 훨씬 더 어려웠다고 합니다.  특히 민법이 압도적으로 어려웠습니다.

     

     

    기본적인 공인중개사 난이도

    일단 법 과목이 주류이기 때문에 기본 난이도는 어렵습니다. 용어가 낯설고 암기해야 하는 양도 많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어떤 시험과 비교했을 때 난이도가 비슷한가 물어봤을 때 9급 공무원 시험보다 난이도는 어렵다, 주택관리사와 난이도가 비슷하다는 주관적인 평가들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난이도 너무 겁먹지 마라

    하지만 절대평가에 평균 60점만 넘으면 된다는 이점이 있기에 상대평가인 9급 공무원 시험보다 합격하기는 쉽습니다. 그저 학문적 난이도가 어렵다는 뜻이기에 겁낼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여러분들보다 뛰어나지 못한 분들도 합격하십니다. 절대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의-진심어린-조언
    공인중개사 합격자의 진심어린 조언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공인중개사는 1차, 2차 시험에서 각각 60점 커트라인만 넘으면 되는 절대평가입니다. 그리고 1차에서 60점이 넘었으나 2차에서 60점이 넘지 못해 불합격한 사람들은 다음 해에 2차 시험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1차는 떨어졌으나 2차만 붙으신 분들은 1차와 2차 모두 다음 해에 합격하셔야 합니다.

     

     

    선택과 집중 전략 1

    그래서 본인이 시험일정 대비 준비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합니다. 1차부터 합격하고 다음해에 2차를 붙는 방법이 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오히려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노 베이스에 3개월 만에 1, 2차를 모두 합격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선택과 집중 전략 2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중 또 하나의 방법은 어려운 과목 집중 전략입니다. 공인중개사 과목 중 정말 어려운 과목이 공법입니다. 공법은 양도 너무 방대하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2차 시험에서의 핵심 과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공법에서 60점을 확실하게 넘길 수 있게 시간을 먼저 쏟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선택과 집중 전략 3

    공인중개사 시험은 아무래도 법을 다루기 때문에 범위가 방대합니다. 이러한 시험들은 기출문제 위주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념을 1 회독 모두 하는 것도 좋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면 기출문제를 먼저 풀면서 많이 나오는 개념과 법을 집중적으로 익히고 남은 시간에 그 이외의 개념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이러한 방식은 다른 시험에서도 단기간으로 합격하는 전략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 1개월, 1주일이 너무 중요하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대부분 법률과목이라 암기가 매우 중요한 시험입니다. 법률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내용을 외워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하루정도면 다 볼 수 있게 핵심만 추린 요약 노트를 만들어 시험 한 달 전, 일주일 전에 지속적으로 암기하면서 회독 수를 늘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오랫동안 시험을 준비해도 이 마지막 1달, 1주일을 제대로 보내지 못하면 시험에서 낙방하는 경험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공지사항 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큐넷 공인중개사 링크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큐넷 공인중개사 바로가기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건강] - 임플란트 과정, 비용, 수명, 통증, 1개 가격, 종류 등 총정리

    [차량] - 중고자동차 사이트 7곳의 매매 직거래 시세표가 믿을만한 이유

     

     

    노트북으로-업무하는-모습

     

     

    결론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시장이 과열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나의 역량을 믿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영업을 할 자신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공인중개사가 더없이 좋은 직업입니다. 블루오션인 분야는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자원이 없고 땅이 좁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너무 겁먹지 마시고 이 글 곳곳에 있는 공인중개사 교육 관련 배너들을 활용하여 무료로 공인중개사 책자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시면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부동산 투자 공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공인중개사로 개업을 하거나 취직을 하지 않더라도 내 자산을 불릴 수 있는 재테크 공부를 한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임해보십시오.

     

    이번 시간에는 공인중개사 현실과 난이도 그리고 공인중개사 준비기간 전망 및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카톡 등을 통해 지인들에게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