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 장단점

이번 시간에 다루어볼 주제는 태양광 발전 장단점에 대한 것입니다. 유가가 폭등하고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과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특히 태양광 에너지는 친환경 에너지 중에서도 가장 보편화되고 잘 알려진 에너지 원입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태양광 발전 장단점에 대해 확실하게 파악하셔서 가정용 태양광 패널 설치, 산업용 태양광 패널 설치 등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태양광-모듈이-하늘아래-펼쳐진-모습
태양광 발전 장단점

 

 

목차

     

     

    태양광 에너지란

    태양광 발전은 태양에 있는 빛의 에너지를 변환하여 전기를 만들어내는 재생 에너지 기술로 태양전지를 사용하여 태양전지가 빛을 받으면 전기를 발생 시키도록 만들어진 원리입니다.

     

    태양광 발전을 통해 만들어진 전기 에너지는 즉시 사용할 필요가 없이 필요할때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낮에 태양이 떠있을 때 만들어진 에너지를 태양전지에 저장하여 가정에서나 공장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흐린 날에도 태양광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물론 화창한 날보다 발전 효율은 떨어지겠지만 아예 에너지가 만들어지지 않는 게 아니라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요즘에는 전기차에 전기에너지 공급을 위해 솔라루프형태로 시도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 해외에서는 테슬라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 처럼 태양광 에너지는 앞으로의 미래가 더 기대되는 에너지원으로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기조 속에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에 대한 전문정보 알아보기

     

     

     

    태양광 발전 장단점 - 장점

    이제부터 태양광 발전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장점에 대해 기술해 보겠습니다.

     

     

    탄소량 배출이 적다(친환경)

    태양광 발전은 기존의 발전 에너지인 석탄, 석유 등과 확연하게 구분되는 특징 중 하나가 탄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친환경적이라 지구온난화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오랫동안 인류가 풀어야 할 어쩌면 영원한 숙제이기에 미래를 생각한다면 태양광 발전 에너지를 선택하는 것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적이다(요금 절감, 재테크 효과)

    30kw의 태양광 페널을 설치하면 연간 약 1천만원 이상의 발전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를 이용해 가정이나 공장, 축사 등에 전기요금을 절감시킬 수 있고 남은 전력은 에너지 공기업 등에 판매할 수도 있어 안정적 재테크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의 수명이 보통 20년이 넘기 때문에 한번 설치를 해놓으시면 20년 넘게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설치가 쉽다

    태양광 패널 설치를 가정에 한다면 설치 후 태양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사용하는데 하루정도면 됩니다. 물론 가정이 아니라 공장이나 축사 등에 더 큰 규모로 설치한다면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지만 대체로 다른 에너지보다 설치가 쉬운 편입니다.

     

     

    운영이 편하다

    태양광 발전은 사람의 노동력이 많이 필요로 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어느 누구라도 손쉽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태양에너지가 자동적으로 생산이되어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유지 보수 비용이 적다

    태양광 발전 장단점 중 또 다른 한 가지는 다른 에너지 발전보다 유지 보수에 대한 금액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에너지 발전과 다르게 태양광 발전은 발전기를 작동시키거나 발전기의 고장 유무 등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따로 태양광 모듈을 청소할 일도 크게 없습니다. 비가 오면 자동으로 세척이 되기 때문입니다.

     

     

    태양광-모듈이-석양-아래있는-모습
    태양광 발전 장점, 단점

     

     

    태양광 발전 단점

    하지만 이러한 태양광 발전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진입장벽들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단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초기 설치 비용이 많이 든다

    장점이 참 많다 보니 태양광 발전을 한번 설치해볼까 싶은 생각이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높은 초기 설치 비용이 발목을 잡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정책이 있어 비용 부담을 다소 줄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으로 만들어 낼 에너지로 인한 수익 창출이 있기에 금방 초기 비용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 글 곳곳에 있는 태양광 관련 베너를 통해 태양광 발전 설치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무료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가끔 이벤트나 시기에 따라 좋은 비용으로 설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공간이 제한적이다

    태양광 발전은 보통 햇빛을 받아야 하기에 옥상에 설치해야 한다는 통념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설치가 제한적이라는 단점 때문에 특히나 가정에서는 설치를 꺼리게 되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이 있습니다. 바로 솔라루프를 이용하여 캐노피 형태로 설치하면 되기에 공간 제약의 단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태양광 발전은 에너지 밀도가 작다 보니 큰 설치면적을 요구합니다. 에너지 효율을 위해서라면 설치면적이 큰 것이 좋은 건 사실입니다.

     

     

    날씨에 의존적이다

    네 아무래도 이것을 태양광 발전 단점으로  가장 크게 생각하실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비가 오면 효율이 떨어지지 않느냐, 흐린 날씨에는 어떻게 하냐라고 고민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일정 부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태양광 양면 모듈을 사용하면 단면 모듈보다 30% 높은 에너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장단점의 결론

    태양광 에너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단점도 있는 게 태양광 발전입니다. 하지만 전기세 절감, 지속적 수익창출 등의 장점이 크게 다가오기에 태양광 발전 설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설치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의 곳곳에 있는 태양광 발전 관련 베너들을 통해 또 다른 태양광 발전의 수익창출 등에 대한 무료 정보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햇살론 유스 추가 대출 방법 4가지 절차와 재대출 가능 여부

    2. 자동차 보험 싼 곳, 보험료 비교 견적 사이트 이용 후기

    3.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5가지와 조건, 받는 법, 계산 등 총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