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간에는 2023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합격률, 난이도, 자격요건, 후기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면 여러분들이 몰랐던 정보들까지 있으니 집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정보처리기사 쓸모 무쓸모 그 해답은 바로 이것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쓸모 있는 자격증인지 무쓸모한 자격증인지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그 답을 분명히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 4차 산업혁명 시

touchmyheart.tistory.com

 

 

남자가-테이블-위에서-노트북으로-작업을-하는-모습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합격률, 난이도, 자격요건, 준비기간, 후기 총정리

 

 

 

목차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자격요건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자격요건)은 4년제 대학을 졸업하시면 응시가능합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을 졸업하지 못했다고 해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고등학교 졸업의 신분이라면 아래의 요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였다면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자격요건)을 갖춘것으로 판단하니 잘 찰고 하셔서 자격요건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자격요건 11가지

    1.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
    2. 3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에서 1년 이상 실무에서 종사한 사람
    3. 2년제 대학을 졸업하고나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에서 2년 이상 실무에서 종사한 사람
    4. 유사 및 동일 직무 분야의 타 기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정보보안 기사 등)
    5.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을 얻은 후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에서 3년이상 실무에서 종사한 사람
    6.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에서 1년 이상 실무에서 종사한 사람
    7.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에서 4년이상 실무에서 종사한 사람
    8.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9.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분야에서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이거나 이수예정자
    10.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분야에서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을 이수하고 유사한 직무분야에서 2년이상 실무에서 종사한 사람
    11. 학점은행제, 사이버대 기준 졸업예정자 학점이 2년제의 경우 41학점 이상, 3년제의 경우 81학점 이상, 4년제의 경우 106학점이상 인 사람

     

    경력이 포함된 응시자격을 갖추신 분들은 필수적으로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합니다. 이때 경력증명서 서류는 필기시험에 합격한 뒤 실기 시험을 볼때 제출하시면 됩니다.

     

    보통 경력의 경우 꼭 컴퓨터 관련 업종에서 일해야하는 것은 아니며 일반 사무직이나 현장직 업무를 하더라도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가 있으니 일을 하고 계시면서 정보처리기사에 응시하시려는 분들은 대체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큐넷 사이트에서 응시자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큐넷 응시자격 자가진단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률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필기시험의 최근 5년간 합격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합격률이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정보처리기사는 실기가 어렵다보니 필기시험은 단기간에 많이들 합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5년간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률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42.6% 51.4% 58.2% 57.3% 63.6%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을 어느정도일까요? 필기보다 아무래도 어렵다보니 실기의 경우 합격률이 필기보다 다소 낮습니다. 특히나 2020년에는 17.7%로 아주낮은 합격률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2020년에 정보처리기사 과목이 전면 개편되면서 수험생들이 대비가 잘 되지 못해서 인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이전의 시험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출제되어 어려웠다고 하네요.

     

    최근 5년간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7.4% 50.5% 51.4% 17.7% 30.2%

     

     

    2022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률

    총 3회에 걸쳐 치러진 필기 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56.6%입니다. 21년도에 비해 합격률이 떨어진 편이며, 1회 때 시험은 합격률이 64.1%였으나 나머지 2,3회의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51%로 낮아졌습니다.

     

    시험을 쉽게 보고 요약집만 보신분들이라면 합격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또한 기사 개념서로만 공부한 비전공자들이라면 풀기 어려운 문제가 지속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공을 하지 않으면 기사시험을 합격하기 어렵도록하는 기존의 출제의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2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

    2022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는 5월 7일(토) ~ 5월 20(금) 실시되었습니다. 시험일정이 하루로 고정되어있지 않는 이유는 CBT 시험이기에 본인이 시간이되는 날짜를 선택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올해 총 3회의 시험에 대한 2022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을 평균 20.8%입니다. 합격자 수는 11,112명이네요.

     

    특히 22년 2회차 실기의 경우 합격률 16.1%로 시험 개편 후 두번째로 낮은 수치가 나올 정도로 난이도가 상당했습니다.

     

    저렴한 정보처리기사 강의 알아보기

     

     

     

    정보처리기사 준비기간

    이번에는 정보처리기사 준비기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흥미로운점은 정보처리기사의 경우 3개월미만 준비한사람과 3년이상 준비한 사람의 합격률 차이가 무려 약 23%의 차이가 났습니다.

    • 3개월 미만으로 준비한 사람은 58.8%의 합격률을 보여주었으며, 3년 이상 준비한 사람의 합격률은 35.5%에 그쳤습니다.

     

    신기하게도 합격률은 준비기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점점 줄어들어 3년 이상이되면 가장 낮은 합격률(35.5%)을 보여주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암기가 중요한 시험이다보니 수험기간이 길어질 수록 불리하고 오히려 단기간 집중해서 준비하는 것이 유리한 시험입니다.

     

    정처기 강의 할인 정보 알아보기

     

     

     

    정보처리기사 난이도

    다른 자격시험에 비해 다소 가볍게 여겨지던 정보처리기사의 난이도는 이제 가볍게 여길정도가 아닙니다. 필기는 공부만 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도 있으나 앞서 합격률에서 살펴보신바와 같이 문제는 실기시험입니다.

     

    실기시험은 내가 연습했던 문제가 나오지 않으면 그 문제를 풀다가 시간을 다 소비할 수도 있습니다. 2020년도에 시험과목 개편으로 인해 절대 만만하게 볼수없는 시험이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인터페이스구현, 코딩같은 과목은 혼자서 독학으로 공부하기 어렵다보니 강의를 수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편으로 인해 이제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여느 기사 시험 난이도 보다 훨씬 어려운 시험이 되어버렸습니다. 실기도 어렵지만 이제 필기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비전공자라면 강의는 필수라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 곳곳에 있는 배너를 활용하여 정보처리기사 교육관련 정보를 무료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정보처리기사 무료강의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시험 후기

    정보처리기사 시험에 대한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시험을 응시하여 각종 커뮤니티 등에서 괜찮은 후기를 추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크게 어렵지 않게 접근 가능하지만 문제는 실기 시험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전공자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하루에 3~4시간 정도 밖에 확보가 안되는 상황에서도 실기시험에 합격하신분도 있습니다. 이 분의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기억력도 좋지 않은 편이었다고 합니다. 공부기간은 3주였다고 하네요.

     

    모의고사 5회분의 분량을 풀고 모르는 문제는 해당 문제집의 카페에 물어보는 식의 공부방식을 활용하였다고 합니다.

     

     

     

    결론

    이번시간에는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합격률, 난이도, 자격요건, 준비기간,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비전공자라도 강의 없이 합격하신분들도 있는 것으로 보아 그날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실기 시험이 쉬우면 독학하신분들도 쉽게 합격할 수 있으나 어렵다면 제대로 공부한 분들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인 것 같습니다.

     

    2023 정처기 강의 프로모션 할인 알아보기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공인중개사 연봉과 20대 공인중개사의 현실 총정리

    2.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한 돈 찾기하는 법 핵심정리

    3. 2023 운전자보험 필요성, 불필요 필요없다 진실은 무엇인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