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에 들어가기 앞서"

 

모두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타지마할입니다. 이 글을 읽고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 구매 판단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래부터는 다소 딱딱하나 가독성을 위해 문장이 다소 짦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갤럭시북 플렉스 보급형 모델 출시"

 

경제가 어려운 국면에 발맞춰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보급형 제품을 출시한다. 그 주인공은 바로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로 5월 12일 모습을 선보인다.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는 130만원대 부터 시작하여 디스플레이 크기, CPU, RAM, SSD 저장공간 등에 따라 270만원대 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출시된다.

 

 

 

 

"디스플레이 등에선 차이 없으나 CPU는 전작과 다르다."

 

색상과 디스플레이는 머큐리 그레이에 13.3인치(33.7cm)와 15.6인치(39.6cm) 디스플레이 두 가지 모델로 선택이 가능하다. 색상이 한가지인 점이 아쉽게 다가오는 부분이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여타 노트북들과 큰 차이는 없다. 갤럭시북 플렉스와 마찬가지로 S펜이 탑재되었으며, 360도 회전하는 최대 600니트 밝기의 QLED 터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였다. CPU는 마찬가지로 인텔 10세대 프로세서임은 같으나 갤럭시북 플렉스는 인텔 10세대 아이스레이크 모델인 반면에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는 10세대 코멧레이크인 점이 다르다.

 

 

아이스레이크와 코멧레이크는 둘다 노트북에 사용되는 저전력 CPU라 큰 차이는 없으나 아이스레이크의 경우 내장그래픽의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코멧레이크는 CPU자체 성능에 좀더 치중한 반면 내장그래픽 성능은 아이스레이크 보다 다소 떨어진다.

 

 

 

 

"배터리 용량 줄고, 기존 무선충전 및 썬더볼트 미 지원. 하지만, 확장성은 증가"

 

무게는 13.3인치 모델기준 1.19kg으로 갤럭시북 플렉스 보다 0.03kg 높고 두께도 13.9mm로 전작보다 1mm 증가하였다. 하지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므로 무시해도 좋을 듯 하다.

그리고 S펜은 4096 필압과 0.7mm 펜 팁으로 갤럭시 북 플렉스에 탑재된 펜과 동일한 스펙이다.

 

 

배터리의 경우 전작보다 오히려 용량이 떨어졌다. 전작의 갤럭시북 플렉스는 69.7Wh인데 반해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는 54Wh로 줄었다. 또한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는 터치패드를 통한 스마트기기 무선충전 기능이 빠졌고 썬더볼트도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포트의 경우 전작의 경우 썬더볼트 2포트와 USB-C 포트가 지원되었으나 이번 갤럭시북 플렉스의 경우 1 HDMI포트, USB-C 포트, USB-A 3.0 2포트로 썬더볼트 미지원이 아쉬우나 확장성은 증가한 모습을 알 수 있다.

 

 

 

 

"정체성 모호한 제품.. 시장에서의 평가는 과연?"

 

사실 갤럭시 북 플렉스 알파는 기존 갤럭시북 플렉스와 비교하였을 때 큰 차이를 잘 모르겠다. 가격에서의 경쟁력이 없으면 시장에서 외면 받을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비슷한 사양으로 출시된 갤럭시북 이온이 있기 때문이다. 즉,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는 갤럭시북 이온과 갤럭시북 플렉스의 사이에 있는 모델이라고 보여진다. 개인적인 의견으론 본인이 360도로 회전하는 2 in 1 노트북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더 저렴한 갤럭시북 이온이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본다. 가격은 가장 사양이 낮은 13인치 모델 기준으로 이온 110만원대, 플렉스 알파 130만원대 플렉스 150만원대이다.

 

 

 

 

 

"디시인사이드 노트북 갤러리 갤러들의 솔직한 평가를 눈여겨 보자"

 

본인이 노트북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경우 가장 날 것으로 솔직한 평가를 하는 커뮤니티를 접속하여 눈팅하는 것이 좋다. 디시인사이드의 노트북 갤러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노트북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갤러리로 솔직한 평가들을 보고 합리적 판단을 하기 바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