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전 사용처, 신청방법 및 동백전 삼성페이 등 총정리

부산을 대표하는 지역화폐인 동백전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돈 버는 현명함을 얻게 되리라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오늘 여러분에게 동백전 사용처와 동백전 신청방법 그리고 동백전 삼성페이 사용에 대해 모두 알려드릴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동백전에 대한 모든 것을 습득하시고 절약하는 자세와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동백전-로고

 

 

목차

     

     

    동백전이란 무엇인가

    이 글을 검색하시고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동백전이 무엇인지는 사실 다 아실 겁니다. 그래도 기본 개요라 생각하고 정리하는 것이니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동백전 뜻

    부산이라는 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해 발행된 부산시에서 사용가능한 지역화폐입니다. 동백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휴대폰 QR결제가 가능하며, 실물 카드 형태로도 발급되기에 카드로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부산시를 상징하는 꽃인 동백꽃에 돈을 뜻하는 화폐 전을 써서 동백전이 되었습니다. 그냥 현금 사용하면 되지 지역화폐라고 뭐 다를 게 있나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당연히 다르고 현금보다 좋은 혜택이 있으니 탄생한 겁니다.

     

     

    동백전 혜택

    부산시 내에 있는 가맹 가게에서 동백전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동백전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1. 동백전 카드 결제를 하면 최대한도 10%까지 환급
    2. 연말정산 소득공제 30%(현금과 동일, 전통시장 결제 시 40% 소득공제)
    3. 동백몰, 동백 택시와 같은 동백전 관련 제휴 서비스 이용 가능

     

     

     

    동백전 사용처, 가맹점 조회 검색 방법

    이제 동백전 사용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동백전 사용처와 동백전 사용 불가한 곳을 아래에서 꼼꼼하게 정리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동백전 사용처

    부산광역시 내에 등록된 가게 및 영업점이라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그 가게가 신용카드 가맹점이고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게여야 합니다. 하지만 사용이 제한이 되는 곳도 있는데요. 동백전 사용 불가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백전 사용제한(불가)인 곳

    동백전의 탄생 취지가 부산광역시 내 소재한 소상공인들과 전통시장을 살려 지역경제에 이바지 함이기 때문에 부산광역시 내에 있더라도 대기업 프랜차이즈나 마트, 백화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1.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
    2. 온라인 쇼핑몰
    3. 백화점
    4. 프랜차이즈 직영점(직영이 아닌 곳에선 가능, 부산광역시 내 본사를 둔 직영점이라면 가능)
    5. 유흥주점
    6. 사행성 업소

     

     

    동백전 가맹점 검색 조회

    구체적으로 내가 이용하고자 하는 영업점이 등록된 동백전 가맹점인지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동백전 가맹점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동백전 가맹점 조회하기

     

     

    동백전이-무엇인지-설명하는-사진

     

     

    동백전 카드 발급 및 신청방법

    동백전 카드를 발급받기 위한 신청방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동백전 신청방법 및 카드 발급 요약

    1. 동백전 어플 설치 및 회원가입
    2. 계좌 등록
    3. 금액 충전하기
    4. 동백전 카드 신청 발급

     

     

    1. 동백전 어플리케이션(앱, App) 설치 후 회원가입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동백전을 검색하여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어플을 실행하여 약관 동의, 휴대폰 인증, 비밀번호 등록 절차를 거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2. 계좌 등록

    동백전 금액 충전을 위해 출금할 계좌를 등록하려면 어플을 실행하여 내 지갑 > 계좌 등록을 눌러 계좌 정보를 등록하면 됩니다.

     

     

    3. 금액 충전하기

    금액 충전도 어렵지 않습니다. 어플에서 내 지갑 > 충전하기를 누르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충전을 완료하셨으면 카드 발급 없이도 바로 동백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결제하기를 눌러 QR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물 카드를 발급받으시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4. 동백전 카드 신청

     어플 내에서 내 지갑> 카드 신청으로 가시면 동백전 체크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부산은행, 하나은행, 농협 등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보통 카드를 신청하면 영업일 기준 6일 이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동백전 삼성페이

    동백전 카드로 삼성페이, LG페이 등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된다 안된다 구버전 어플에선 됬지만 신버전에선 안된다 말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동백전 삼성페이 가능합니다.

     

    동백전 카드 사업자가 코나아이에서 2022년 4월 1일 자로 부산은행으로 바뀌면서 새롭게 발급된 동백전 카드로 삼성페이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동백전을 삼성페이에서 사용하시려면 새로운 동백전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에서 동백전 카드를 재발급 받으셔야합니다. 번거롭지만 한번만 해놓으면 다음부터는 간편하게 동백전을 삼성페이로 결제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동백전 사용처, 신청방법과 삼성페이 이용 방법을 습득하여 현명한 소비가 가능해졌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5가지와 조건, 받는 법, 계산 등 총정리

    2. 500만 원대 중고차 7가지 추천(SUV, 소형, 준중형, 중형) 완벽 정리

    3. 100만 원 소액대출 10분 만에 받는 방법(무직자, 주부, 대학생, 저신용자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