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조건, 받는법, 계산 알아보기

전기차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시간에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과 계산, 조건, 받는 법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 끝까지 읽어보시면 돈 절약에 도움 되는 정보들이 있으니 무조건 도움되시리라 확신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지금은 있지만 나중에 전기차가 대중화되면 보조금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차량을 보조금을 줄 때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테슬라-전기차가-거리에-정차되어있는-모습
전기차 보조금 2022 신청방법 5가지와 조건, 전기차 보조금 받는법 계산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전기차를 구매하시고 계약한 뒤 3개월 내에 출고가 가능하시면 전기차 보조금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에 대해 아래에 간략하게 요약하겠습니다.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지자체 보조금과 국가 보조금 두 가지 합하여 받기 때문에 이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간혹 전기차 국가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이 따로 있다고 하여 신청도 따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아래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으로 신청하면 국가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합하여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되는 방식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연비 좋은 차 순위 국산차 내연기관 TOP 15 알면 돈 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요약

    1. 지자체에서 보조금 사업 공고가 올라온 것을 확인
    2. 전기 자동차 구매계약 및 전기차 구매 지원 신청서 작성
    3.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대상자 선정 통보 확인 후 차량 출고 및 등록(2개월 내)
    4. 출고, 등록 10일 내에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신청
    5. 보조금 지급(14일 내)

     

     

    1. 보조금 사업 공고 확인

    보조금 사업공고를 확인하시려면 각 지자체에 문의하여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문의처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셔서 각 차량 종류별 지자체 문의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조금 규모와 지급방식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방식은 선착순이거나 출고순 또는 추첨에 따라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문의하기

     

     

    2. 전기차 구매 및 지원 신청서 접수

    전기차 구매 및 계약을 완료하시고 차량이 3개월 안에 출고가 가능하면 전기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전기차 구매와 계약을 진행할 때 동시에 신청서를 작성하는데 신청서는 보통 구매자가 아닌 차량 구매를 한 곳에서 대행으로 하기 때문에 진행사항은 자동차 판매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차량을 구매하실때 판매점에서 설명을 드리겠지만 차량 구매 시 보조금을 차감한 금액을 지불하게 되며 보조금을 지급받을 때는 판매점이 지급받는 구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 대상자 선정 확인 후 차량 출고 및 등록

    지원 대상자 선정은 판매점에서 확인하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는 사실을 구매자에게 알려줄것입니다. 그런 다음 차량을 출고하고 등록을 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4.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신청 접수

    차량 출고 및 등록 후 10일 내에 선정된 차량의 보조금을 지자체로 부터 신청서를 제출하는 단계입니다. 이 또한 차량 대리점 또는 판매점(자동차 제조 또는 수입사)에서 본인들이 직접 지자체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5. 보조금 지급

    보조금은 자동차 판매사로 지급이 됩니다. 구매자는 앞서 설명드렸듯이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을 지불하였기에 사실 이 단계까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차량을 구매하실 때 자동차 대리점(판매점)에서 절차를 다 설명드릴 겁니다. 보통 신청을 본인이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으니 이 포스팅에서는 대략적인 절차가 이렇게 된다는 사실만 파악하시고 혹시나 놓치지 않도록 확인만 하시면 될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계산

    전기차 보조금 계산방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차의 연비와 주행거리에 따라 달리 지급합니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계산식

    연비보조금(360만원 X 연비 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240만 원 X 주행거리 계수) + 이행보조금 + 에너지 효율 보조금 X 가격 계수

    (연비와 주행거리 보조금은 각 보조금의 최대 금액을 초과할 수 없고 연비와 주행거리보조금 합계는 60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차량별 전기차 보조금 확인

     

     

    전기차 보조금 기준

    전기차 보조금은 작년에 비해 올해 달라진 점이 있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전기차 보조금 기준에 대해 한눈에 들어오실 겁니다. 보조금액 자체는 줄어들었지만 이는 더 많은 차량이 혜택을 받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구분 2021년 2022년
    보조금 승용차: 800만원
    화물차: 1,600만원
    승합차: 8,000만원
    승용차: 700만원
    화물차: 1,400만원
    승합차: 7,000만원
    100% 지원 대상 차량 가격 6,000만원 미만 5,500만원 미만
    50% 지원 대상 차량 가격 6,000~9,000만원 미만 5,500만원~8,500만원 미만
    미지원 9,000만원 이상 8,500만원 이상
    지원차량 대수 승용차: 75,000대
    화물차: 25,000대
    승합차: 1,000대
    승용차: 164,500대
    화물차: 41,000대
    승합차: 2,000대

     

     

    내가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의 전기차 보조금 계산하기

    이렇게 설명을 장황하게 드려도 계산식이 쉽게 이해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냥 내가 이 차 사고 싶은데 보조금이 얼마냐! 이것이 궁금하신 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내가 구매하고자하는 차량과 등록 지역 등을 선택하시면 전기차 보조금 계산을 통해 국가+지자체 보조금이 얼마이고 내가 직접 납부할 차량금액은 얼마인지 산출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계산기 바로가기

     

     

    전기차-왼쪽-후방지시등-부분이-찍혀있는-흑백-사진
    전기차 보조금 계산에 대해 자세히 알기보단 내차 전기차 보조금 계산기를 통해 손쉽게 알아봅시다

     

     

    전기차 보조금 조건

    전기차 보조금 조건(개인 또는 단체)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건은 다음과 같은 자격을 갖춘 사람이나 단체 이어어야 합니다.

    • 중앙행정기관이 아닌 개인,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공기업, 법인 등
    • 국고보조금 외에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지자체 거주 등의 자격조건 부여 가능

    이렇게 보시면 국고보조금은 개인 및 단체이면 쉽게 받을 수 있지만 지자체 보조금도 지급받으려면 해당 지자체 거주 등의 조건이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조건(차량)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량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중에 출고되는 차량들은 거의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소음 및 진동관리법, 자동차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 돈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전기차 보조금 계산, 전기차 보조금 조건,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하시기 전에 해당 내용을 알고 가시면 더 수월하게 전기차 구매 및 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시면 무조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전기차 구매를 앞두고 계신 분들께 내용을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500만원대 중고차 7가지 추천(SUV, 소형, 준중형, 중형) 완벽 정리

    2. 중고자동차 사이트 7곳의 매매 직거래 시세표가 믿을만한 이유

    3. 사회초년생 중고차 추천, 직거래 사이트 등 완벽 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