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지마할입니다. 오늘은 긴급재난금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 국민들이 혜택을 받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똑똑하고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늘 이 글을 읽으시는모든 분들께 하나라도 더 알고 가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들에게 단비가 내려와.. 긴급재난지원금! "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있고 이를 대처하기 위해 정부에서 각종 경기부양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긴급재난금도 그 중 하나인데 긴급재난지원금은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고 신용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하나의 종류로 택하여 지급받습니다. 이러한 긴급재난금 사용처가 어느 곳인지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긴급재난금 사용처는? "

 

긴급재난지원금은 반드시 본인이 거주하는 시, 도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 부산 등 광역시민은 본인이 거주하는 광역시에서, 경기도, 경상북도 등 도민은 도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기본개념으로 깔고 가시면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문구점, 학원, 병원, 약국, 전통시장, 편의점, 미용실, 농협하나로마트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아래 표에 사용처를 정리해놓았으니 이 포스팅을 즐겨찾기 해놓거나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하실때 마다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금 사용처

 전통시장

 동네마트(농협하나로마트 등)

 정육점

 주유소 

 편의점

 과일가게 

 카페, 빵집

 음식점

 병원(한의원 포함)

 미용실

 약국

 서점

 안경점

 학원

 문구점

 다이소

 이케아, 애플, 샤넬

 자전거용품점

 

의외로 이케아와 애플, 샤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대형마트 등은 사용이 제한되는데 좀 앞뒤가 안맞기도 합니다. 사실 이 때문에 역차별 논란으로 기사도 나왔습니다. 문제가 있지만 어쨌든 사용자에게는 선택지가 더 생기는 것이니 좋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백화점 밖에 있는 매장이라면 명품매장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카페나 빵집, 음식점 등은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예를들어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긴금재난금 사용 제한처는?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제한되는 곳입니다. 사용에 제한이 있는지 알지 못하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려고 하는 낭패를 보지 않도록 미리 알아두고 가는게 좋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제한처

대형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마트(롯데슈퍼) 등

 백화점

현대, 롯데, 신세계, 뉴코아, AK 등

 온라인 전자상거래

G마켓, 쿠팡, 옥션 등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을 통한 결제

만나서 결제는 가능

 유흥업종

유흥주점 등

 레저업종

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복권, 카지노

 대형 전자판매점

전자랜드, 하이마드,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성인용품점

성인용품, 총포류 등

 보험업종

 4대보험 관련 등

 면세점

 공항 면세점 등

 교통, 통신요금

 핸드폰 요금, 버스 및 지하철 요금

 조세, 공공요금

지방세, 국세, 공공요금

상품권업종

문화상품권 등

귀금속업종

금은방 등 귀금속 판매점

 

사행업종, 성인용품 등에서는 긴급재난금 사용이 어려울 것이라는 것을 상식적으로 알지만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은 사용가능한 곳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불가하니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휴대폰의 경우 요금지불은 불가능하지만 휴대폰 단말기 구입은 가능합니다.

 

 

 

" 긴급재난금 사용 시 꼭 알아야될 사항은? "

 

1. 온라인마켓에서 사용가능하다?

재난지원금 중 서울시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시, 도 통틀어 유일하게 온라인마켓인 쿠팡, 지마켓 등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마켓이 주체가되어 판매하는 물건은 살수없고 온라인마켓 내에서 물건을 파는 사업자의 물건은 살 수 있습니다.

 

2. 프랜차이즈 매장 중 직영점은 사용제한(feat. 스타벅스)

프랜차이즈 매장 중 본사 직영 매장은 일부 사용이 불가한 곳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의 본사가 위치해 있는 지역에서만 직영점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이 직영점으로 운영되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본사가 위치해 있는 서울에서는 스타벅스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 재난지원금을 받은 서울시민만이 스타벅스를 이용가능한 것이죠.

 

 

 

3. 연말정산 소득공제 가능, 결제 환불 및 취소도 가능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분은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해준다고 방침을 세웠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적인 현금이나 카드와 같이 환불 및 취소도 가능합니다.

 

4.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은?

긴급재난금 사용기한은 올해 8월 31일까지이며, 해당기간이 지나고도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적으로 국가 및 지자체로 환수된다고 하니 기한 잘 지키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지급받는 것은 6월 5일까지이니 이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영상까지 확인하자 "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에 대한 영상입니다. 영상으로 쉽게 알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 포스팅에서 모두 다루지 못한 내용이 영상에 있으니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긴급재난금 사용처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처뿐만 아니라 사용제한처 및 유의사항도 명심하시고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에서 마련한 지원금을 공돈이라고 생각하면서 흐지부지 쓰지마시고 합리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