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올 수 있는 흔한 질환 중 하나인 무릎 통증은 그 원인이 다양한데요. 오늘 무릎 통증에 대한 원인과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역시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과체중입니다. 체중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무릎에 하중이 더 실리게 되어 무릎에 부담이 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도 직장생활로 인해 늘어난 체중관리가 되지 않다 보니 무릎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왔었고 결국 병원을 방문하니 적정체중을 초과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이가 들면 들수록 다이어트는 필수입니다. 단순한 미용목적이 아닌 내 건강을 지킴으로 인한 행복 증진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통증부상

무릎 통증에 좋은 운동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은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무릎의 과부하를 줄일 수 있는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그중 자전거 타기, 허리 곧게 세우고 걷기, 벽 스쾃 등이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는 한쪽 다리에 하중이 실리면서 운동하게 되므로 무릎에 부담이 크므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계단 오르내리기 자주 하시는데 무릎이 안 좋으신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장기적으로 꾸준히 진행하시면 도움을 받을수 있는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에 무리를 많이 가하지 않으면서 무릎에 중요한 근육부위인 대퇴사두근을 좋게 해주는 운동으로 레그 익스텐션을 추천드립니다.

두부사진

 

무릎 통증에 좋은 음식

무릎관절이 좋아지게 하려면 식습관도 거기에 맞게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콩, 두부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두부 한모는 하루 기준량의 37퍼센트의 칼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유와 멸치도 대표적인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이라 연골과 뼈 건강에 좋습니다. 시금치도 무릎관절에 좋습니다. 시금치는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주는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관절에 좋지 않은 활성산소를 줄여줍니다.

  •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직장생활 등으로 일상이 바빠 좋은 음식을 챙겨먹기 힘드시면 무릎관절에 좋은 건강기능식품들이 요즘 많이 나오고 있어 드셔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 달분을 먼저 먹어보시고 효과가 있으시면 더 드시고 그렇지 않으면 드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간편한 건강기능식품 등에 너무 의존하시기 보다는 꾸준한 운동과 병행하셔야 됩니다. 내가 얼마나 내 무릎에 관심을 가지고 돌보는지에 따라 나의 무릎은 반응해줄 것입니다. 아래 무릎 통증을 없애주는 3일 운동법 영상을 공유하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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