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주택관리사 현실과 주택관리사 연봉 및 주택관리사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와 같이 중장년층에게 시랑받는 자격증이 바로 주택관리사입니다. 주택관리사가 되려면 주택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셔야 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이 글 곳곳에 있는 주택관리사 관련 배너를 활용하여 무료 강의 및 무료 교재 받아보시면서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특히 에듀윌 주택관리사 강의가 유명한 편이고 무료 정보도 많이 제공하다보니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아파트-전망이-보이는-사진
주택관리사 현실, 주택관리사 연봉, 주택관리사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주택관리사 현실

    주택관리사란 무엇인가

    주택관리사 현실을 알아보기 앞서 먼저 주택관리사란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사란 공동주택과 부대시설들을 관리하며 시설을 유지 및 보수 그리고 안전부분에 있어서도 관리를 철저히 해야하는 직업입니다. 또한 공동주택의 경비들을 관리하고 관리사무소를 운영하며 그 직원들을 감독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 관리비와 공과금 납부 대행
    • 입주자들의 불편사항들을 접수하고 문제점을 해결
    • 관리사무소 운영 등에 필요한 각종 경비관리 및 회계 업무 수행
    • 공동주택 관리 및 실태파악, 감독

     

    승강기가 설치되어있거나 중앙난방을 사용하는 150가구 이상에는 법적으로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채용하여야합니다. 또한 300가구 이상인 경우에도 법적으로 주택관리사를 채용해야합니다. 

     

    이렇게보면 주택관리사의 수요는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어 취업에 매우 용이하고 전망이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택관리사 현실은

    하지만 주택관리사 현실이 생각보다 녹록치는 않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여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은 궁극적으로 아파트 관리소장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아파트관리소장에 취업하기란 정말 어렵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경력자를 더 우대하기 때문에 새롭게 이 업계에 몸을 담으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까지 공급이 잘 없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신규 채용 인원이 매우 적다는 말입니다. 

     

    주택관리사는 정년이 없다보니 60~70대가 넘어서도 일을 계속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시작하지만 막상 필드로 나와보면 최근 젊은 아파트 관리소장을 선호하다보니 실제로 나이 먹고 계속 일하기가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주택관리사 합격자 수는 약 5만명에 육박합니다. 그러나 이들을 다 수용할만한 일자리가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전국에 주택관리사가 일할 수 있는 아파트 단지가 약 1만 5천여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며 계약도 2년에서 3년 주기마다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고용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아파트 주민들이 깐깐하고 영향력을 많이 행사하면 주택관리사가 하는 업무에 하나하나 따지고 간섭하기 때문에 근무환경이 어떤지 주민들의 영향력이 어떤지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실제 주택관리사 관련 커뮤니티, 카페에서 취업에 대해 필드에서 느낀 현실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 취업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맥 소개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당해년도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자가 10명이면 3명정도 취업될 정도로 장농면허자가 많습니다.

     

     

    아파트-전체-모습이-보이는-사진
    주택관리사 현실이 녹록치 않지만 취업만 하면 주택관리사 연봉은 나쁘지 않다

     

     

    주택관리사 연봉

    주택관리사의 연봉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습니다. 일하는 단지의 규모에 따라서 연봉이 차이가 날 수 있으며 계약직으로 입사하는지, 정규직으로 입사하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 커뮤니티에 따르면 실제로 주택관리사 연봉은 아파트 관리업체에서 결정하여 지금할 수 있는 임금 결정권이 없는 경우가 많고 주택관리사의 임금에 관심이 없어 임금 인상 등에 대한 노력이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입주자 대표 회의에서 주택관리사 연봉을 결정하고 임금인상 여부를 검토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택관리사 연봉은 노후에 일하면서 받는 금액으로는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아래는 대략적인 주택관리사 연봉에 대한 표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실제와는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시면서 보시기 바랍니다.

     

     

    세대수에 따른 주택관리사 연봉(월급)

    100~200세대 300~500세대 500~1000세대 1000세대 이상
    200~300만원 300~350만원 350~400만원 400만원 이상

     

     

    경력에 따른 주택관리사 연봉

    1년 이상 2년 이상 3년 이상 평균
    3242만원 4220만원 4250만원 3904만원

     

     

    아파트 관리소장 월 평균 급여(출처: 아파트관리신문)

    구분 월 평균 급여 최저 월급 최대 월급
    소장직 379만원 194만원 527만원
    경리직 241만원 65만원 380만원
    관리직 332만원 230만원 413만원
    기술직 293만원 110만원 429만원
    서무직 215만원 119만원 280만원
    커뮤니티직 198만원 48만원 400만원
    보안직 211만원 138만원 285만원
    미화직 155만원 80만원 300만원
    전체 279만원 48만원 527만원

     

    아파트 관리소장 월급의 경우 월급여 총액에 대한 데이터이며 일용직 근로자를 제외하고 단시간 근로자 초단시간 근로자의 데이터가 포함된 정보입니다.

     

    앞서서도 이야기했지만 실제와 차이가 클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으로 보기보단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전망은 좋습니다. 법적으로 주택관리사를 고용해야하기 때문에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직업적 전망은 양호하나 취업 전망이 좋지 않다는 겁니다.

     

    주택관리사 커뮤니티 카페에서 조금만 알아보시면 앓는 소리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맥이 없으면 자격증이 있어도 소용이 없다고 하는 분도 계시고 무경력이면 취업 거의 안된다고도 합니다. 자격증 시험 합격자 수 대비 일자리 수가 적어 앞으로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취업에 성공하려면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기본으로 하시고 본인만의 경쟁력을 키우셔야합니다. 아파트관리소장과 관련된 경험 등 취업관련 스펙을 어떻게든 쌓으셔야 합니다. 

     

     

    양복을-입고-있는-중년-남자가-벽을-등지고-앞을-바라보고-있는-모습
    주택관리사 전망 너무 나쁘게만 보지는 말자

     

     

    결론

    이번 시간에는 주택관리사 현실과 주택관리사 연봉 및 주택관리사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실이 녹록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업계에 몸담기 위해 본인만의 경쟁력을 쌓는다면 취업이 쉽게 가능할 것입니다.

     

    사실 어떠한 일이든 레드오션이 아닌 일이 없습니다. 주택관리사라고 쉽게 생각하고 뛰어들지만 않으면 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시작하는 만큼 경쟁인력 풀의 수준이 낮은 편이니 본인이 나름 경쟁을 뚫고 중상위권에 올라선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도전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공인중개사 연봉과 20대 공인중개사의 현실 총정리

    2. 2022 공인중개사의 4가지 현실과 난이도, 준비기간 그래도 밝은 전망

    3. 임플란트 과정, 비용, 수명, 통증, 1개 가격, 종류 등 2022 총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