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비용 가격 본인부담금 등 총정리

 

오늘 주제는 요양병원 한달 비용 가격 본인부담금 등 총정리입니다. 이 주제에 관하여 상세하고 자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끝까지 읽으시면 큰 도움 될 수 있으니 집중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병실-안에-병원-침대와-의자-쇼파가-있는-사진
요양병원 한달 비용 요양병원 가격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등 총정리

 

 

목차

     

     

     

    요양병원 입원을 위한 조건

    요양병원 입원 조건은 따로 없습니다. 누구든지 요양이 필요하다면 나이 불문하고 입원할 수 있습니다. 

     

    가끔 요양원과 요양병원을 동일하게 여기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차이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두 기관은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이며 입원 조건도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요양병원은 입원에 대한 조건이 따로 없었지만 요양원의 경우 노인장기요양 등급을 신청하여 등급을 확정받은 만 65세 이상인 사람만 입소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한달), 요양병원 가격

    요양병원 한달 비용은 6인실 기준 대략 150만 원 정도입니다. 본인부담금 기준이며 원래 금액은 이것보다 더 큰 액수입니다. 이 금액에 포함되어 있는 비용은 진료 및 치료비, 간병비, 병실료 그리고 식비입니다.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은 간병비입니다.

     

    간병비가 절반이상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간병비는 비급여 항목이다 보니 전액 본인 부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분께서 중증환자라면 본인부담 상한제 등이 적용되어 비용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상급병실을 이용할 경우 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상급병실료 또한 비급여 항목이라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100% 본인 부담이기 때문입니다. 상급병실을 이용하면서 간병비도 최대로 이용한다면 한 달에 400만 원까지도 부담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요양병원 비용은 진료 및 치료비, 간병비, 병실료, 식비로 이루어져 있으며, 요양병원 한 달 비용은 6인실을 이용할 경우 보통 약 150만 원 정도이며 상급병실 사용 및 간병비 지출을 최대로 늘렸을 경우 약 400만 원 정도까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할머니가-휠체어에-앉아있는-뒷모습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요양병원 본인부담금은 앞서 언급드린 요양병원 비용을 구성하는 4가지 항목 하나하나 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누어서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진료비

    진료비는 환자 개개인마다의 건강 상태에 따라 받는 진료 수준의 차이가 있으므로 비용의 편차가 큽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한달에 월 70만 원 정도 본인부담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진료비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에 대해서는 본인부담금이 20%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환자가 치매환자면서 중증이시라면 중증치매 산정특례로 인해 10%의 본인부담금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간병비

    요양병원 본인부담금이 100% 적용되는 부분이 바로 이 간병비 항목입니다. 일단 요양병원에서는 기본적인 간병서비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가족들이 잘 돌봐주지 못한다면 기본 서비스만으로는 부족하게 됩니다.

     

    이럴 때 간병인을 쓰게 됩니다. 간병인 1명이 혼자서 환자를 얼마나 많이 케어하냐에 따라 간병비가 저렴해집니다. 예를 들어 간병인 1명이 환자 6명을 케어하게 되면 환자 3명을 케어하는 간병인보다 간병비가 저렴하다는 얘기입니다.

     

    병실료

    병실료의 경우 상급병실을 사용하지 않고 기본적인 6인실을 사용하게 되면 따로 비용이 청구되는 항목은 아닙니다. 상급 1인 병실을 사용하게 될 경우 최대 하루 50만 원 이상의 비용이 지출될 수 있습니다.

     

    식비

    식비는 본인부담금으로 50%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식비도 건강보험을 적용받기 때문인데요. 의료급여 수급권자 또는 차상위계층이라면 식비로 20%만 본인부담금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의료급여 수급권자이면서 중증인 환자라면 본인부담금은 5%로 줄어듭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상한제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상한제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양병원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되면 가구 소득이 작은 집의 경우 비용을 부담하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의료비가 많이 발생하더라도 소득분위에 따라 어느 금액 이상을 넘어서게 되면 더 이상 그 이상의 금액에 대해 청구하지 않는 것이 본인부담금 상한제입니다.

     

    소득분위는 1 분위에서 10 분위까지 있으며 분위가 높아질수록 소득이 높다는 뜻입니다. 아래 표를 통해 2022년 분위별 본인부담금 상한액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분위별 본인부담 상한액

    구분 1분위 2~3분위 4~5분위 6~7분위 8분위 9분위 10분위
    - 83만원 103만원 155만원 289만원 360만원 443만원 598만원
    요양병원 120일 초과 입원 128만원 160만원 217만원

     

     

    야외-정원에서-노-부부가-의자에-앉아-대화를-나누는-모습

     

     

    결론

    이번 시간에는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 한달 비용 요양병원 가격에 대한 것과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상한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양병원 한달 비용이 150만 원 정도 나오는 것이 여간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사람을 케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라면 큰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요양병원도 한 곳만 알아보지 마시고 여러 군데 알아보셔서 현명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카카오톡 등을 통해 지인들에게 내용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본인부담 상한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싶으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자세히 알아보기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임플란트 과정, 비용, 수명, 통증, 1개 가격, 종류 등 2022 총정리

    2. 트루포뮬러 비아노스 효과, 효능 8가지와 가격과 파는 곳 등 총정리

    3. 65세 70세 이상 임플란트 혜택(가격, 개수) 총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