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태양광 발전 단점과  후기, 설치 보조금, 설치비용 알아보기

이번에 알아볼 주제는 태양광입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 단점과  후기, 설치 보조금, 설치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설치 비용을 줄이는 방법까지 알고 가실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도움되리라 확신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 태양광 발전 장단점 8가지 완벽정리

태양광 발전 장단점 이번 시간에 다루어볼 주제는 태양광 발전 장단점에 대한 것입니다. 유가가 폭등하고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과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touchmyheart.tistory.com

 

 

 

목차

     

     

     

    가정용-태양광-포스팅-타이틀
    가정용 태양광 발전 단점과  후기, 설치 보조금, 설치비용 알아봅시다

     

     

    가정용 태양광 단점

    가정용 태양광은 생각보다 단점이 꽤 있습니다.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으로 작용하지만 이러한 장점을 얻기 위해 감수해야 할 단점들에 대해 아래에서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 패널 반사 빛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우리집의 전기세를 줄일 수는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이웃 가정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태양광 패널의 반대편에 사는 이웃은 우리 집에서 설치한 태양광 패널 반사 빛으로 인해 커튼을 치지 않으면 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대편 집에 줄 피해를 의식하고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셔야 이웃들의 원성을 사지 않습니다. 

     

     

    2. 설치비용

    일반적으로 3kW의 가정용 태양광을 설치하면 약 45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그것을 고려하더라도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초기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최소 몇 년 동안은 지속적으로 가정용 태양광 패널 설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7년이 지나야 비용 회수가 된다고 합니다.

     

     

    3. 설치 공간 확보

    공간 제약이 있는 가정집은 가정용 태양광 설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패널의 수가 많을 수록 발전 효율이 좋기 때문에 패널을 많이 설치하려면 공간이 넒어야 됩니다. 공간 제약이 많은 아파트의 경우 패널을 설치하더라도 효율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4. 시공업체 선정

    시공업체를 선택하는 것도 잘하셔야 합니다. 업력이 긴 설치업체인지 가격이 합리적인지 꼭 따져보셔야합니다. 그렇기에 최소 3군데 이상은 견적을 받아보시고 꼭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 있는 태양광 관련 업체 베너를 보시고 방문하셔서 무료로 견적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선착순 프로모션 이벤트도 있을 수 있으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인버터 교체

    가정용 태양광 단점 중 크게 다가오는 부분 중 하나가 인버터 교체로 인한 비용발생입니다. 가정용 태양광을 설치하고 나서 5년 정도 지나면 태양광 인버터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가 됩니다. 이때 인버터 교체로 발생하는 비용이 대략 60만 원 정도입니다.

     

     

    6. 이사로 인한 이전 설치 문제

    부득이하게 집을 이사해야 하는 경우 가정용 태양광도 이전 설치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5년동안 거치를 해야하는 문제가 있어 이 기간이 지나고 나서 이전이 자유롭게 되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전 설치를 하는 것보다 새롭게 설치하는 것이 비용이 덜 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사를 하게 될 경우 양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단점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단점 6가지 요약

    1. 태양광 패널 반사 빛이 이웃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2. 설치비용이 많이 듭니다. 비용을 회수하려면 7년은 걸립니다.
    3. 패널을 설치하려면 확보 공간이 넓어야 합니다. 공간 제약이 있는 가정집의 경우 설치가 어렵습니다.
    4. 시공업체를 잘못 고르면 설치 지붕에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전기 저장을 위해 필요한 인버터를 5년마다 교체해주어야 하는데 그 비용이 비쌉니다.
    6. 가정용 태양광 설치 후 이전이 어렵습니다.

     

     

    가정집-지붕에-태양광-패널이-설치되어-있는-사진
    가정용 태양광 발전 단점,  가정용 태양광 후기, 설치 보조금, 설치비용 알면 돈 번다

     

     

    가정용 태양광 후기

    가정용 태양광 단점에 이어 가정용 태양광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태양광과 관련된 커뮤니티, 카페에 있는 후기들을 요약정리하였습니다.

     

     

    전기요금 변화

    설치 전 연간 전기요금이 약 130만원이었던 사용자의 경우 가정용 태양광 설치 후 연 28만원의 전기요금만 납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간 102만원이라는 금액이 절감됩니다. 하지만 여기에 대여료도 있기에 대여료 월 5만원을 감안한 연간 절감금액은 42만원입니다. 약 33%의 전기세 절감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겁니다. 

     

     

    수명과 고장 부분

    가정용 태양광 후기 중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수명과 고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태양광 모듈 자체가 소자이기 때문에 고장 요소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우박과 같은 사고로 고장이 날 수 있지만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사용년수가 경과하고 나면 기능이 조금 저하될 수 있지만 발전량 변화는 크게 없다고 합니다.

     

    물론 인버터의 경우 5년마다 갈아줘야 하는 부분이긴 합니다. 이는 사용년수가 경과된 교체이지 고장이 나서 교체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정부 지원책

    가정용 태양광 발전 대여 사업이 2014년부터 정부 주도하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사업으로 인해 7년 동안 사용자는 매월 분할로 자기 부담금을 납부하면 되기에 태양광 설치에 필요한 목돈을 줄일 수 있었으며, 7년간 무상으로 애프터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연 발전량 3300Kw를 보장하므로 이에 미달될 경우 1Kw ekd 200원 정도 환급 보상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 보조금, 설치 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 보조금, 설치비용에 대해 알아보려면 일단 가정용 태양광 정부 지원책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 정부 지원책은 한국 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데 가정용 태양광 주택지원사업과 가정용 태양광 대여사업 두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먼저 가정용 태양광 보조금과 관련 있는 주택지원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으로 가정에 태양광을 설치하려는 분들께서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받아 저렴하게 태양광을 가정에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Kw의 가정용 태양광을 설치하는데 보조금을 설치비용의 약 50%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어 자부담금 150만원 정도면 가능합니다.

     

    단독주택에 거주하거나 공동주택에 거주하더라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동주택의 경우 입주자 전체 동의서나 입주자 대표회의 의결 내역 등을 제출해야 하기에 조건이 까다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 선정 기업에서 가정용 태양광을 설치하여야만 지원이 가능하기에 이점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에너지공단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자세히 알아보기

     

     

    가정용 태양광 대여사업

    가정용 태양광 보조금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태양광 대여사업의 경우 장점은 초기 비용 투자 없이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부지원을 통해 7년간 월 대여료를 납부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7년간 대여료를 모두 납부하고 난 뒤에는 본인 소유가 됩니다. 물론 대여료 납부기간 동안 A/S 등도 보증이 되기에 부담이 적습니다.

     

    2018년 기준 태양광 대여사업에 따르면 월 4만원을 7년간 납부하면 설치 및 소유가 가능했습니다. 태양광 대여사업 자부담 금액이 궁금하신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태양광 대여사업 자세히 알아보기

     

     

    주택-지붕-전체에-태양광-패널이-설치되어-있는-모습
    가정용 태양광 발전 단점,  가정용 태양광 후기, 설치 보조금, 설치비용

     

     

    태양광 설치비용 저렴하게 하려면?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은 정부지원책을 받느냐 안 받느냐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정부지원을 받아서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 내에 있는 태양광 업체 베너를 통해 무료로 3군데 이상 견적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업체마다 각종 혜택 등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따지는 것이 관건입니다. 물론 정부 선정 기업인지 확인하는 절차도 꼭 잊으시면 안 됩니다.

     

    이상으로 가정용 태양광 발전 단점,  후기, 설치 보조금, 설치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해 정보가 필요한 지인들께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2022 MBTI 무료 검사하는 법 사이트 4가지와 정식 검사하기

    2.  동백전 사용처, 신청방법 4가지와 삼성페이 이용한 현명한 소비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