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쓸모 있는 자격증인지 무쓸모한 자격증인지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그 답을 분명히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도 구시대적인 방식대로 업무처리를 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IT 분야 전문가인 정보처리기사는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자격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정보처리기사가 주목받는 것일까요 그리고 실제 활용도는 얼마나 될까요

 

 

▶ [목차 보기]

 

목차

     

     

     

    정보처리기사-쓸모
    정보처리기사 과연 쓸모있을까 무쓸모할까

     

     

    정보처리기사란

    먼저 정보처리기사란 컴퓨터 시스템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검증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베이스 설계 및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소프트웨어 개발, 전산 영어 실무 등 총 5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해야 최종 합격되는 시험입니다. 참고로 2020년부터는 NCS 기반으로 개편되었다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큐넷에서 정보처리기사 알아보기

     

     

     

    정보처리기사 쓸모

    정보처리기사 무쓸모한 자격증일까요? 쓸모한 자격증일까요?

     

    일단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우선 공무원 임용 시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공기업 지원 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점은행제 최대 20학점 인정, 기술직 공무원 채용 시 가산 특전 등 폭넓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 진출을 희망한다면 취득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비전공자라면 독학보다는 인강이나 학원 강의를 듣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아무래도 생소한 용어가 많고 범위가 방대하기 때문에 혼자서는 무리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시간 여유가 없다면 기출문제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므로 실전 대비에 안성맞춤이기 때문입니다.

     

    정보처리기사 무료강의 알아보기

     

     

     

    2023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합격률, 난이도, 자격요건, 후기 총정리

    오늘 시간에는 2023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합격률, 난이도, 자격요건, 후기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면 여러분들이 몰랐던 정보들까지 있으

    touchmyheart.tistory.com

     

     

    정보처리기사 무쓸모

    정보처리기사 쓸모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역시나 정보처리기사 무쓸모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공무원 공기업이나 회사 자체에서 가점을 주거나 수당을 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실무에 도움 되는 자격증이라는 취급을 못 받는 것 같습니다.

     

    IT기업이 채용을 하면서 정보처리기사가 취득 여부를 묻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필드에서 뛰고 있는 개발자의 시선에서 바라보면 시험의 내용이 깊이가 없기 때문에 이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해서 알아주는 것은 전혀 아니라고 합니다.

     

    단지 정보처리기술사까지 생각을 해두는 분이라면 정보처리기사 쓸모가 있을 겁니다. 미리 따두고 경력을 쌓아야 기술사 응시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막상 실무에선 정보처리기사 무쓸모하다는 의견에 저도 동의하는편입니다.

     

    정보처리기사에 대한 IT기업 인식 알아보기

     

     

    정보처리기사-무쓸모

     

     

    결론

    공무원이나 공기업 시험을 준비하거나 입사 시 가산점이 주어지는 등의 자격증 취득으로 혜택이 주어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무쓸모에 한 표를 던지겠습니다.

     

    즉, 실무에서는 정보처리기사가 별로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이 혜택이 있는 회사가 아니라면 취득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0년도에 정보처리기사 시험이 전면 개편되면서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아직까지 시험의 방향이나 정체성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를 열심히 해도 책에서 전혀 나오지 않는 내용이 시험에 나오고 대기업 개발자로 일하는 사람이 기사 시험에서 불합격하는 등의 어이없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지금 당장 준비하는 것은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보처리기사 무쓸모한 지 쓸모 한 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지인들에게 포스팅을 카카오톡 등으로 공유해 주시면 다음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정보처리기사 쓸모 무쓸모 알아보기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링글 후기 단점 5가지 비추 이유 가격 프로모션 꿀팁정리

    2. 2023 엔구 화상영어 후기 단점 할인코드 가격 완벽정리

    3. 숨은 보험금 찾기(전화) 조회하기 서비스, 내 돈 20만원 찾아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