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올 수 있는 위험한 질병 중 하나인 '치매'는 이제 더 이상 노년층에만 국한된 질환이 아닙니다. 젊은 나이에 올 수 있는 초로기 치매라던지 치매는 확률의 차이는 있으나 나이와 상관 없이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특히 요즘엔 젊은 층의 높은 스마트폰 사용빈도와 질나쁜 식습관과 수면습관으로 초로기 치매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뇌운동 중 하나인 치매예방 삼각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치매예방 삼각형 무엇일까?

삼각형을 그리고 그안에 선을 그어 총 삼각형이 몇개나 나올 수 있는지 찾는 퀴즈입니다. 생각보다 정답을 맟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만약 정답을 맞추지 못하신다 하더라도 치매를 의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재미로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두뇌에 좋은 삼각형 찾기 퀴즈에 위 동영상을 재생하여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20초 이내에 찾아라고 되어 있지만 잠시 동영상을 멈추시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찾으시기 바랍니다.(20초 이내 못찾아도 됩니다^^) 정답은 몇개일까요?

치매예방을 위한 뇌 건강 수칙

뇌 건강을 잘 유지해야 인지능력이 좋아지고 치매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그러기 위한 뇌 건강 수칙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에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 충분한 수면
  • 건강한 식습관
  • 규칙적인 운동습관
  • 금연 및 금주

충분한 수면: 뇌가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위해선 수면시간을 잘 지켜야합니다.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가 지속되면 뇌 건강에 매우 좋지 못한 상황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충분한 휴식시간을 뇌에 부여하여야만 뇌가 성장하고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식사도 매우 중요한데 음식은 되도록 저염식으로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채소와 해조류, 생선 위주의 식습관을 추천드립니다.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뇌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규칙적인 운동습관: 일주일에 최소 3회(주 150분 정도)는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시면 비만을 예방하고 혈압과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여 주므로 뇌 건강에 좋아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금연 및 금주: 금연과 금주는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습관입니다. 치매 뿐 아니라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지켜져야겠죠. 심한 음주는 뇌세포에 악영향을 주기때문에 인지기능을 저하시킵니다. 흡연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음주는 하루 한두잔정도 범위내에서 적당히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매예방을 위한 뇌 건강 나무 만들기

위에서 설명드린 뇌 건강 수칙을 나무로 만들어 집에 붙여놓고 실천하시는건 어떨까요? 당연한 수칙이지만 매일매일 생활하시면서 의식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뇌 건강 나무를 만들어 냉장고나 침대 주변에 붙여놔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시간에는 치매예방 삼각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한번쯤 해볼만한 뇌운동겸 퀴즈이니 잠시 숨돌릴겸 한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등 SNS에 친구들과 공유하여 정답을 맞춰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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