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번호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동통신 3사에서 알뜰폰으로 소위 '갈아타기'를 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큰 장점 때문인데요. 오늘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이동통신 3사에서 알뜰폰 통신사로 번호이동 또는 알뜰폰 통신사에서 다른 알뜰폰 통신사로 번호이동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가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알뜰폰은 무엇인가
2. 알뜰폰 통신사 사용하면 돈이 절약되는가
3.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
4. 주의사항

 

 

알뜰폰이란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알뜰폰이 어떤 것인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기존의 통신 3사(KT, SKT, LG U플러스)의 망을 임대하여 이용하는 통신사를 뜻합니다.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이 저렴한 이유는 기존 3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통신 관련 유지, 보수, 증설 등에 대한 비용이 전혀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알뜰폰 통신사는 16군데가 있으며 모두 다 기존 이동통신 3사의 망을 빌려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노트북과-헨드폰을-동시에-사용하는-사진
알뜰폰을 사용해도 느리지 않다. 기존 통신3사 망을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알뜰폰 통신사 사용이 이득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동통신 3사를 이용하는 것보다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는 것이 금전적으로 확실히 이득입니다. 물론 이는 정상적인 휴대폰 구매와 통신사 가입을 하였을 때를 말합니다. 일명 성지와 같은 불법 리베이트를 통한 루트로 구매를 하는 경우는 제외입니다.

 

알뜰폰 통신사에 가입하려면 단말기가 있어야하는데 이때 단말기를 정가에 구매(일명 자급제폰이라고 합니다.)를 하여야 하기 때문에 초기 가격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 무이자 등 할부로 구매도 가능하고 중고 단말기를 구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요즘은 그 부담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이동통신 3사에서 2년 약정을 통해 특정 단말기 구매와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했을때의 2년간 총 납부비용과 자급제 단말기를 구입하고 알뜰폰 통신사에서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하여 2년간 사용했을 때 총비용을 비교해보면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확연히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트북보면서-핸드폰-사용하는-사진
정상적인 루트라면 알뜰폰 이용이 더 이득이다.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은 생각보다 쉽고 간단합니다.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알뜰폰 허브(알뜰폰 Hub)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 사이트는 이상한 사이트가 아니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라는 정부 산하의 기관에서 만든 사이트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알뜰폰 통신사는 16개가 있고 각 상품도 여러 가지라 비교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를 위해 정부에서 만들어 놓은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1. 알뜰폰 허브(알뜰폰 Hub)에 접속하여 원하는 데이터량과 음성량, 문자량 등을 선택한 후 검색을 누릅니다. 

알뜰폰 허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원하는 조건을 선택한 후 검색을 누르시면 조건에 부합하는 16개의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가 나옵니다. 이 중 가장 나에게 맞고 저렴한 요금제를 찾으셨다면 '구매' 버튼을 누릅니다.  

알뜰폰-허브-홈페이지-구매-화면
위 화면에서 가장 저렴한 두번째 요금제를 선택하여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3. 구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여기서 번호이동을 선택한 후 구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홈페이지에서 그대로 구매를 하셔도 되고 해당 통신사의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구매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알뜰폰-허브-홈페이지-번호이동-화면
여기서 번호이동을 선택하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4. 가입신청서 등을 작성하고 나면 유심칩이 배송됩니다. 유심칩을 받고 해당 단말기에 칩을 넣어 개통을 하시면 기존에 이용하던 통신사는 자동 해지되며 미납된 요금은 알아서 청구됩니다.

 

알뜰폰 통신사들은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이벤트를 자주 진행합니다.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알뜰폰 허브에서 선택하였더라도 알고 보면 이벤트 가격이라 몇 개월 뒤에 정상요금으로 청구될 때 가격은 별로 저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점을 유념하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이벤트를 적극 활용하여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다른 저렴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통신사로 번호 이동하는 전략을 세울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이때 주의하여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이는 마지막에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 요약

  1. 알뜰폰 허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원하는 조건을 선택한다
  2. 여러 통신사 중에 조건에 가장 맞는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여 구매 버튼을 누른다
  3. 번호이동을 선택하고 안내사항을 읽어본 뒤 구매신청한다

 

핸드폰-사용하는-사진
알뜰폰 번호이동 어렵지 않다.

 

주의사항

알뜰폰 요금제 번호이동이 언제든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개통을 한 뒤 3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번호이동에 제한이 생깁니다. 하지만 3개월 이내에도 번호이동이 가능하긴 합니다.

 

이때 KTOA라는 중립기관에 3개월 내 번호이동 승인을 요청하여야 하는데 관련 서식을 작성한 뒤 절차에 따라 진행을 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바꾸시더라도 되도록이면 3개월이 지나고 난 뒤부터 번호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하트 한 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1. SK 7모바일 단점 개통 후기 등 완벽정리

2.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한 돈 찾기하는 법 핵심정리

3. 2022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자격 3분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oading